본문 바로가기

장난감/Avante MD & Sorrento R

쏘렌토R 경보기(매직카-아테나) 설치 1/?

MD에 사용하던 매직카 경보기(아테나)를 쏘렌토R에 설치를 하기로 마음을 먹고 .-_- 눈도 오는데 실행을 해봅니다.
(매직카에 문의한 결과 설치비가 7만원이더군요..2~3만원이면 거기가서 하겠는데;; 돈이 좀 되니 -_-)

차는 다른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신호선만 찾으면 될거란 예상을 가지고 해보는 거죠 뭐..

upload file



배선을 찾기위해선 퓨즈박스 아래의 컨넥터를 봐야합니다. 커버를 떼어야하니 그에 맞게 처리를 해줘야겠죠.
우선 고무몰딩(흰색화살표)를 잡고 몸쪽으로 끌어당기면 몰딩이 빠집니다. 그런후 측면 커버를 제거해야합니다
노란색 화살표를 보면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곳에 헤라를 넣고 들어올려서 빼면 됩니다.

upload file



커버하단에 2개의 + 드라이버 나사가 있습니다(노란색포인트)

upload file



먼저 우측하단부터 분해합니다. 측면 커버의 나사 홈을 헤라를 들어서 엇갈리게 한 후 우측 하단을 힘을 줘서 뺍니다.
좌측 하단은 뭔가에 걸려있어서 완전히 빠지진 않을것입니다. 별표포인트를 보면 아래쪽커버와 같이 연결이 되어있더라구요
맞물려 있는구조이므로 우선 OBD 진단커넥터를 뺀후 맞물려있는 부분을 보고 반대로 힘을 주면 서로 분리가됩니다. 
(말이 좀 어렵지만 -_- 그냥 해보면 압니다)

upload file



MD와는 다르게 철판 커버가 또 존재하네요. 복수로 풀어야 하며 총 6개가 있네요.
맨 좌측에있는 볼트(노란색)만 생김새가 다르고 나머지 5개는 동일합니다.

메인 배선을 연결하기위해서는 핸들 아래 키박스도 확인해야하므로 핸들커버도 뜯어야합니다.

upload file



우선 핸들을 고정하는 핸들 옆의 레버를 아래로 눌러서 풉니다
시동을 걸고 핸들을 한쪽으로 돌려봅니다. 사진처럼 + 드라이버나사 홈이 보입니다.  양쪽 2개 있으니 제거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1개의 나사가 또 있습니다. 그것도 잊지말고 풀어주세요 (사진은 찍지 않았네요 손으로 만져보면 있음)
다 풀었다면 아래로 힘을주고 끌어내리면 두둥~ 하고 빠집니다. 

upload file



사진이 어두워서 커넥터가 잘 안보입니다. 흰색네모박스 부분을 모면 키박스로 들어가는 메인 배선 커넥터가 있습니다.
이곳을 경보기의 현대잭을 이용해서 연결을 할 것입니다.

upload file



경보기에서 제공되는 현대잭을 이용해서 연결을 합니다.  그리고 이젠 저 선중에 필요한 선을 찾아야합니다.
찾는선은 IG1, IG2, B+(12v), START 입니다.

upload file



테스터기를 이용해서 각 선을 찾았습니다. 매직카에서는 ACC는 사용하지 않지만 찾는김에 모두 찾아서 라벨을 붙여두었습니다.
IG1 선의경우 "키감지릴레이" "시동차단릴레이" 에 사용되므로 추가로 선을  빼 두었습니다.

upload file



경보기를 사용하는데 최소한의 배선은   도어잠김, 도어열림, 도어감지, 깜박이 가되는것 같습니다.
트렁크는 나중에 하려구요 ㅎ_ㅎ;;(실제로 제 차에서도 아직 트렁크 안됨 ㅋㅋ 하는 방법은 아는데 샵에 가야해서..)
관련 신호선은 위 사진의 흰색박스에 해당하는 커넥터에 찾습니다.  좌측하단의 커넥터 이죠.

upload file



선이 생각보다 많네요 ;; 삽질좀 할 것 같군요..
우선 "청/흑" 도어잠김선입니다.. 이선에 검전기를 살짝 대면 문이 닫히게되죠~ ㅎ  (정확히는 -전기를 흘려보내면 작동하는것이죠)
(새로주문한 검전기가 오늘 택배로 올줄알앗는데 안와서 -_-;; 좀 힘들게 작업하네요)

upload fileupload file



도어열림과 , 도어핀중 (운전석뒷자리, 보조석뒷자리) 이렇게 찾았네요..

남은건 깜박이 작동선과, 운전석보조석 도어핀입니다. -_-;; 선도 많고 찾기가 힘들군요. 우선은 도어핀이 최소한인데말이죠
추웠어요;;발은 동상이 한번 걸린발이라서 조금만 추우면 감각이 무뎌지고 통증이 오죠.
날도 좀 어두워지고~ 오늘은 여기까지 하려구요~ ㅎㅎ

아~ 그리구요.. 같은 리모콘인데 차가 두대가 등록되네요 -_-;;

설명이 어렵죠? ... 리모콘하나로 차 두대가 같이 작동하는거에요 -_-;; 문열림누르면 ㅋㅋ MD도 열리고 쏘렌토도 열리고 ㅋㅋ

아 춥다;; 눈도오고 -_-;; (프로그램 해야쓰것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