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난감/Avante MD & Sorrento R

경보기 BF Silver Special 설치하기

이글의 원문은 :  http://tindevil.com/site/blog/post/3791  에 있습니다.


이번엔 경보기 설치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경보기의 정보를 역으로 살펴보는 것이기도 하지요
(정확히는 해당 정보를 이용해서 BF Silver Special 을 설치하는 것이지만요..)

기존에 사용중인 경보기는 영신전자 "아테나" 라는 제품입니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601472756&frm3=V2)
아직도 가격이 안떨어졌군요 -_-;; 거의 경쟁이 없어서 그런지 몇년이 흘렀는데도 그대로이군요..

아테나의경우 일반적인(?)경보기처럼... 깜박이 및 도어감지를 비롯한 상당히 많은 전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제 경우엔 "ESTIC" 버튼 시동을 설치하는 바람에 -_- 남들 두배의 엄청난 양의 배선을 가지고 있죠.

upload file

바로 위처럼 말이죠 (__);;하~ 정말 답이 안나오네요;; 컨트롤러가 무려 두개나 들어가니..
또 연결된 선은 어찌나 많은지 아무리 정리를 하려해도 힘들고.. 결국 저렇게 몇년을 다녔군요(용케도 잘됬네요 ^^)

그래서!! 정리를 할 까 합니다. 겸사겸사 CAN 통신 프로토콜좀 참고좀 하려구요 (요즘 CAN통신에 꽃혔음)
알고는 있었는데 여태 궂이 생각치 않다가 급히 생각나 이렇게 진행해보네요.

영신전자 "BF Silver Special" 제품은 차량의 통신(CAN)선을 이용해서 깜박이를 제어합니다.

이게 무슨말인지 모르신다면 경보기 설치시에 도어와 깜박이에 얼마나 많은 선을 붙이는지 보신다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다이오드까지해서 머리카락 처럼 줄줄줄~~ -_-;; 게다가  아방MD의 경우 각 깜박이가 별도로 동작하는 바람에 다른 차보다 두배로 많은양의 전선이 들어갑니다. -_- 

하지만 통신을 하게되면 해당 정보를 전선에서 얻는게아니라 통신으로 연결하므로 전선작업이 사라지게됩니다.

물론 원격시동을위한 기본 IG1,IG2,START 정도의 선들은 기존대로 연결을 해야합니다. (굵은선들)

upload file

일단 무작정 시도해봅니다.! 같은 회사의 제품이 들어있으니 배선에도 크게 문제없고~

upload file

CAN통신선을 찾아야 합니다. OBD 커넥터의 CAN 통신라인으로는 안되더군요.. 사진위치에 있는 CAN선이 좀더 특별한것 같군요, 분명 일반 OBD 커넥터도 BCM(전장) ECU 연결이 되는걸로 알고있지만. 아무튼 휴즈박스위의 업그레이드 커넥터에서 CAN + ,- 를 찾습니다.

upload file    upload file

흰색 = CAN HIGH(+) ,갈색 = CAN LOW(-) 가 되겠습니다. 나머지 적색과 흑색은  12V 와 GND 로 궂이 안봐도 알겠군요
암튼 선으로 연장합니다.(연장을 한 이유는 이 선을 가지고 다른 테스트도 하려고 하니까요- 아직은 비밀~)

upload file   upload file

CAN 라인과 GND 해서 총 3개의 가닥을 뽑아두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중이던 "RF안테나, FM안테나, 충격센서"를 정리겸 밖으로 빼두었네요 -_- 워낙 복잡해서리 철거하는것도 일입니다. "ESTIC" 은 차후에 연결하기위해서 일단 분리해두었습니다.

upload file

당분간 버튼이여 안녕~~ -_-;; 오는 주말에 처리해줄겡~ 배선도 미리 생각해뒀어 ㅎㅎ

upload file

"Silver Special" 의 본체는 매우 작습니다. (깜박이등을 작동시키기위한 부품들이 빠지니 상대적으로 소형화되었네요)
메인커넥는 기존 "아테나" 와 동일합니다. 본체측 커넥터의 색상에따른 의미도 같았죠.. 다만! 커넥터 상단의 색이 좀 변화가 있었네요. 처음엔 같겠거니 하고 사용했다가 원격시동이 안되는 문제가 있어서 확인해보니 색상값이 서로 달라졌더라구요.


upload file

어차피 각 선의 의미를 아니깐 다시 맞춰주었답니다.

그리고 저기 녹색으로 따로 빠져있는선은 IG1인데.. 이선은 추가로  "시동차단릴레이" 와  "키감지릴레이" 에 연결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런용도로쓰라고 빼놓은것 같은데 "아테나" 쓸때는 왜인지 해당 선이 잘라져 있어서 불편했었는데 요건 좋네욤!)

upload file

GND는 정말 중요해요 볼트에 완전 꽉! 체결해두었습니다.

upload file

그냥 파워한번 넣어보았어요.. 안테나와 충격센서는 기존 "아테나"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잘되네요 -_-)
마음은 새거로 바꾸고싶긴한데 것도 귀찮아서 ㅎㅎ; 통신선을 연결안해서 그런지 "적색" 점멸을 하네요~ 메뉴얼을보니 통신관련한 오류였네요~ 아무문제가 없다면 저 LED는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upload file

"입/출력단자" 에서 쓰는건 위의 4개의 라인입니다. (이후에 AUX1 (황색)을 "AUTO light OFF" 때문에 추가연결했네요)
총 5개의 선만 사용했습니다. 안쓰는건 다시 싸그리 모아서 묶어 뒀네욤 -_-; 짤라버리고 싶었지만 참았음,

암튼 배선 정말 단순하고 좋네요

upload file

아~ ㅎ_ㅎ;; 정신없어...

upload file

하나씩~ 하나씩 정리를 합니다.

upload file

그리고 또 구겨 넣기 -_-;; 일단 차는 타야하니깐 주말에  "ESTIC" 작업하면서 재 정리 해야할 것 같아요,
기존 깜박이와 도어감지핀등의 정보는 주말에 다시 찍어서 게시를 해놔야할 것 같네요

까 먹지 않게! ^^

단방향(bf silver special)이라고하지만 기존의 세미양방향(아테나) 과 별차이가 없네요 -_-;

차량확인버튼을 눌러서 상태확인이되니 기능상 별 차이도 없고.. 근접시 자동으로 열림/닫힘되는 기능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네요
무엇보다 리모콘이 동일하니 -_- 리모콘도 두개가 되었어요~ 후후~

통신으로하니 깔끔해서 좋은 경보기 같네요`

원격시동이요? 잘되요 ㅋㅋ 별다른 장애물없다면 100미터도 되는듯~ 

겨울엔 원격시동없음 힘듬 -_- 캬캬 !!